흔히 생명의 과학이라고 일컫는 아유르베다의 실천은 시간 그 자체만큼이나 오래되었다. 인도에서 발원한 아유르베다는 신으로부터 현자에게 전해진 것으로 여겨진다. 삼위일체의 3분의 1인 브라흐마는 이 고대 과학을 공식화한 것으로 여겨진다. 힌두교 전통의학 체계를 바탕으로 요가 호흡, 한방치료, 다이어트 등을 통해 체계의 균형을 확보하는 것이 이면의 발상이다.

아유르베다의 최고 연구소는 수도 델리에 있다. 아유르베다 올인디아 연구소는 연구를 수행하며 현대적 관행을 고대 지혜의 이 가지와 혼합하여 장점을 높이려고 노력한다.

아유르베데스의 질병 치료는 7에이커의 넉넉한 공간에 걸쳐 있는 아유르베다그램 헤리티지 웰니스 센터로 향할 수 있다. 이 도시에서 약 21km 떨어진 곳에삶의 기술 – 방갈로르 아슈람의 국제 본부가 있다.

우타라칸드의 드라둔의 그림 같은 언덕역에는 아유르베다, 티베트 치유(소우아 릭스파), 요가 및 자연요법과 현대식 스파, 피트니스, 아쿠아 기법이 어우러져 치유를 약속하는 웰니스 수련회 바나가 있다.

나시크에서 45km 떨어진 이가트푸리는 자정 명상을 가르치는 비파사나 국제학원이 있는 곳이다. 고아에는 드바야, 아유르베다와 자연 치유 센터가 있는데, 이 센터는 아유르베다로부터 영감을 받은 솔루션과 정서적, 정신적 치유를 위한 나투로파시를 제공한다.

마이수루의 매력적인 차문디힐스에 위치한 인더스 밸리 아유르베딕 센터로, 해독치료, 마사지, 체중감량 및 뷰티패키지를 제공해 심신의 완전한 원기를 회복한다. 이곳에서도 아유르베딕 치료와 요리 강좌를 수강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