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스트벵골은 인도 동부 벵골만에 위치해 있으며, 총 면적은 88,752Kms이다. 이 주는 북쪽의 식킴과 부탄, 북동쪽의 아삼, 동쪽의 방글라데시, 남쪽의 벵골만, 남서쪽의 오디샤, 서쪽의 자르칸드&비하르, 북서쪽의 네팔에 둘러싸여 있다.
웨스트벵골은 북쪽의 다질링 히말라야 산맥에서 남쪽의 갱게 평야까지, 해안 지역을 가로지르는 조용한 해변에서 로얄베의 야생 희귀종들의 자연 서식지로도 알려진 세계 최대의 델타까지, 수많은 자연재산을 가진 이질적인 지리적 분단을 이루었다.순다르반스의 맹그로브 강 유역의 느갈호랑이들은 녹색의 다양한 풍경에서부터 고대 및 고전 시대, 중세 및 초기 현대 시대, 식민지 시대, 독립 이후까지 방대한 역사적 사건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무한히 저항할 수 없는 특징들은 이 땅의 풍부한 역사, 유산 건축, 예술과 공예품, 활기찬 민속 축제, 음악-테레-드라마, 전통 기념식, 맛있는 음식, 그리고 민족 특산물로 구성되어 있다. 이것의 유혹에 더해 수많은 위대한 작품들이 태곳적부터 잊을 수 없는 가사, 시, 예술, 산문의 형태로 이곳에서 탄생했다. 그것은 전설적인 성인, 설교자, 시인, 사상가, 자유 투사, 가수, 스포츠맨, 영화 제작자, 과학자, 학술가들의 고향이 되는 궁극적인 비전과 영감이 식민지 이전부터 문화 및 지적 거점으로 자리 잡고 있는 것을 목격해 왔다.

웨스트벵골은 인도에서 네 번째로 인구가 많은 주이며 종교적으로 다양하다. 웨스트벵골은 그 나라에서 여러 가지 종류의 한들룸 목화와 비단을 생산하는데, 이것은 그 주의 시골 사람들에게 인기 있는 생계 수단이다. 두르가 푸자는 주 전역에서 가장 크고, 가장 인기 있고 널리 알려진 축제며, 5일 동안 다채로운 힌두교 축제 목격자들의 열렬한 축하 행사다. 마지막으로 크리켓과 미식축구는 미국에서 인기 있는 스포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