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6월 2일 정식으로 인정받은 인도 제29대 최연소 주 텔랑가나는 관광지의 보물창고다. 텔랑가나는 환대와 다문화, 다원적 사회로 유명하다. 이 주의 수도인 하이데라바드는 인도에서 다섯 번째로 큰 도시로서 인도의 최고의 교육 기관, 공공 부문 및 방위 회사들, 그리고 세계적인 서비스 부문과 영화 산업이 번창하고 있으며 세계적으로 유명한 하이데라바디 비르야니로 알려져 있다.

데칸 고원의 주요 부분을 차지하는 텔랑가나는 풍부한 자연과 수자원을 가진 쾌적한 기후를 가지고 있다. 국가는 남인도 크리슈나와 고다바리 강의 관문으로 인도의 종자 수도로 여겨진다. 인도의 부유한 경제 중 하나인 텔랑가나는 자랑스러운 역사와 위대한 유산을 가진 고도로 발달한 국가와 사회로서 인도에서 정당한 위치를 차지하기 위해 이곳에 왔다.텔랑가나는 다양한 왕조적, 지역적, 문화적 영향에 대한 역사적 관점과 별개로 방문객들에게 자연 그대로의 자연미가 넘치는 장소를 제공한다.

고요한 호수, 푸르른 숲, 바위투성이 지역, 풍부한 야생동물, 동식물, 동물원으로 정교하게 조각된 사원과 힌두교, 파탄, 페르시아 양식의 건축적 조화를 반영하는 웅장한 궁전, 그리고 요새들이 있다. 현지인들의 예술적 기질은 텔랑가나의 여러 부족과 지역의 다양한 예술 형태에 표현되어 있으며, 회화, 목공예, 금속 및 섬유로 표현되어 있다.텔랑가나는 놀라운 브론즈 캐스팅으로 세계적으로 유명한데, 믿을 수 없는 우상을 창조하는데 정교한 기술이 필요하다.

니르말 마을은 명작을 만들기 위해 최고의 전통 기술을 사용하여 만들어진 다양한 수공예품들로 세계적으로 유명하다. 그 밖에 니자마바드 판넬, 니르말 도장이구, 도크라 주조, 실버 필리그리, 첼리얄 두루마기, 비드리 공예, 펨바티 브라스웨어 등이 대표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