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가 바다에 빠지는 것을 볼 수 있는 이상적인 유리한 고지를 만드는 물결치는 황금빛 해변에서부터, 1,000마리의 올리브 리들리 거북이 부화를 보는 모래밭까지, 해변은 인도 반도의 동부 해안과 서부 해안 모두를 강타한다. 인도의 꼬리인 칸야쿠마리는 상구쓰라이 해변처럼 전국에서 가장 조용하고 깨끗한 해변을 자랑한다. 도심에 위치한 칸야쿠마리 해변에서 인도양과 벵골만, 아라비아해가 서로 합쳐지는 숨 막히는 광경도 볼 수 있다.

이 나라의 해변은 또한 인도의 풍부한 문화 유산의 보초 역할을 하며 많은 사찰, 기념비, 기념비를 주최한다. 첸나이의 엘리어트 해변은 많은 기념비를 자랑하는 좋은 예인 반면, 고치 고치 해변에는 영적으로 중요한 유적지가 있다.

해변 얘기를 하면서 시골의 모래와 바다의 중심지인 고아를 무시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이름에 걸맞게 화려한 모래가 펼쳐진 이곳은 여유로운 분위기로 관광객들을 유혹한다. 콜바 해변의 손바닥이 흔들리면서 휘청거리는 자연 그대로의 백사장에서부터 매일 밤 고아를 밝히는 수많은 파티의 진행자 역할을 하는 초승달 모양의 바게이터 해변까지 고아는 여행자에게 제공할 것이 많다. 이곳의 대부분의 해변은 수상 스포츠 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수상 스키, 스쿠버 다이빙, 패러세일링, 윈드서핑 등을 통해 모험가를 만족시킬 수 있다. 이러한 기회를 이용할 수 있는 인기 있는 해변으로는 칼랑구트 해변, 신케림 해변, 바가 해변, 안쥬나 해변 등이 있다. 이곳 해변의 또 다른 화려한 특징은 판잣집들이 줄지어 있어 방문객들로 하여금 화려한 경치를 숨쉬게 하고 고아의 느긋한 열정에 빠져들게 한다.

인도의 해안선은 많은 철새와 수생 생물들이 와서 햇볕이 내리쬐는 해안에 둥지를 틀도록 유혹한다. 이 가운데 가장 인기 있는 것은 번식기에 알을 낳기 위해 몇 년 전부터 이곳에 온 올리브 리들리 거북이로 유명한 마하라슈트라 벨라스 해변이다. 매년, 벨라스라는 작은 마을은 수천 마리의 새로 부화한 거북이들이 푸른 바다를 향해 첫발을 내딛는 것을 본다. 마을 사람들은 이 알들의 안전을 보장한 후 매년 거북이 축제를 기념한다. 오디샤에 있는 가히르마타 해변은 올리브 리들리 거북이들의 중요한 보금자리이기도 하다. 이 해변은 더 큰 가히르마타 해양 야생동물 보호구역의 일부분이다. 푸리의 찬드라바가 해변은 아기 올리브 리들리 거북이를 볼 수 있는 또 다른 인기 장소다. 한편, 철새들의 인기 있는 서식지는 부즈에 있는 핑레슈아르 해변이다.

인도 서부 해안에는 관광객이 많이 몰리는 반면 동부 해안은 덜 알려져 있지만 그만큼 아름답지는 않다. 오디샤에 있는 푸리는 이 나라에서 가장 경외심을 불러일으키는 해변을 자랑한다. 바다 속 한두 바퀴는 고팔푸르 해변의 깊고 맑은 푸른 물이 절묘하다. 황금 모래 위에 흰 파도 타는 한 동부 해안의 가장 훌륭한 해변가들 중 하나로 해상의 고팔푸르게 만든다. 하얀 서핑과 고운 모래사장은 방문객들이 제트 스키나 바나나 보트 타기와 같은 수상 스포츠에 빠져들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한다.안드라프라데시 주의 비사하카파트남은 아름다운 해변으로 유명하다. 아마도 이 도시에서 가장 인기 있는 장소는 아름다운 라마크리슈나 해변일 것이다. 일반적으로 아르 께 해변으로 알려져 있는 이곳은 현지인들과 관광객들을 모두 끌어들인다. 번잡하지만 잔잔한 환경 속에서 해 지는 풍경을 보기 위해 해변을 방문하라.

해변에서 호핑을 하는 동안, 관광객들은 스탠드업 패들(SUP) 서핑의 전시를 보는 오디샤의 인도 서프 페스티벌과 같은 지역 문화를 볼 수 있는 기회도 얻을 수 있다. 푸리의 찬드라바가 해변에서 열리는 국제 모래 예술 축제에서는 국내외의 재능 있는 예술가들이 멋진 예술을 만드는 것을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