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민지 시대의 매력을 발산하는 도시의 역사적 명소 중 하나인 라 마르티니에르 대학은 화려한 건축물이다. 1845년에 설립되었으며, 클로드 마틴 소장의 뜻에 따라 설립되었다. 프랑스 태생의 이 설립자는 1800년 9월 13일 럭나우에서 사망했으며, 그의 사망일은 창립자의 날로 기념되고 있다. 그는 라 마르티니에르 기념관 아래 지하에 묻혔다. 이 대학은 풍부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1857년 제1차 독립전쟁의 영향을 받았다. 그것은 영국 점령에 몰수되었고 학교 방어를 위해 교장선생님이 비축해 둔 식량이었다.

이 대학의 입학은 간절히 바라며, 그것은 1년 반 동안 두 번의 세계 대전과 독립 인도의 전쟁에서 주요한 역할을 한 군인, 선원, 그리고 공군들을 배출해 왔다. 의심할 여지 없이, 그 학교의 풍부한 역사는 그 곳을 방문할 것을 보증한다.

라 마르티니에르 캠퍼스에는 2개의 주요 캠퍼스가 있는데, 주니어 스쿨 캠퍼스에는 3블록의 예비학교와 주니어교실이 있고 콘스탄티아 캠퍼스에는 거주 학자와 교직원의 거처와 함께 중•고령교실이 있다. 두 건물은 울창한 골프장으로 분리되어 있다. 이 대학의 유명한 접수처인 블루룸에는 설립자의 큰 초상화가 들어 있다. 예배당과 도서관은 각각 화려한 천장과 스테인드글라스 창문을 가진 빅토리아 시대 건축의 훌륭한 예들이다.

럭나우의 다른 명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