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다 데비

이 곳은 51개의 샤크티피타(공헌한 사티 여신의 몸 일부가 떨어진 곳) 중 하나로 두르가 여신의 숭배와 연관이 있습니다. 이 장소는 사티 여신의 눈들이 떨어진 곳으로 알려져 있는데, 그것이 이 사원이 나이나(글자 뜻 그대로 눈이라는 뜻)라고 불리는 이유입니다. 이 지역 내에는 피팔 나무가 있는데 사원만큼이나 신성한 곳으로 여겨집니다. 실제 고대의 사원은 15세기에 쿠샨 왕국의 통치 하에 세워졌습니다. 찬디가르에서 100km 떨어진 곳에 위치한 이 곳은매년 수 천명의 열성신자들을 끌어모읍니다. 이 사원은 시발릭 구역 안에 11,000m의 높이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많은 순례자들이 나브라트리라고 불리는 9일간의 축제기간 동안 사원을 방문하며 또한 몬순 시기에도 방문합니다. 사원에서는 고빈드 사가르 호수의 아름다운 광경을 볼 수 있습니다. 이 호수는 평온함과 사원의 배경으로 자연의 웅장함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아름다운 경치로 인해 이 장소는 반드시 방문해야하는 곳입니다. 

나이다 데비

비마 데비 사원

서기 9-11세기 사이에 지어졌으며, 비마 대비 사원의 잔해들은 역사에 대해 공부하기에 흥미로운 장소입니다. 이 지역 주변의 발굴을 통해서 명백하게 알려진 것은, 이 곳이 시바 경에게 헌정되었던 사원이라는 것입니다. 이 곳에 세 개의 돌 주추가 있었으며 아름다운 고대 사원의 소유였습니다. 돌 주추들은 사원이 판차야탄 형식의 건축물로 지어졌을 것이라고 암시하며 주요 신사는 중앙에 위치하였고 네 개의 작은 사원들이 기본방향에 위치해있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총 다섯 개의 사원들입니다. 이 사원에는 카주라호 사원들에 있는 것과 비슷한 작은 상들과 조각 작품들이 있습니다. 또한 잔해들은 고대 사원에 건축적인 요소인 불교 사원 창문들, 바드라무카, 작은 탑들 등이 있었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고고학자들에 의해서 발굴된 비문에 의하면, 이 지역은 한 때 비마 나가르라고 불렸다고 합니다. 이 이름은 비마 데비에게 헌정된 존경받는 현지 사원에서 유래되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 지역은 비마 나가르 또는 판차파우라의 이름으로 언급된 것으로 보아서 서기 9세기-12세기 사이에 상당히 중요한 장소였다는 것을 암시합니다.

비마 데비 사원

만사 만디르 찬디 만디르

만사와 찬디 사원들은 매우 인기있으며 두 곳은 약 10km 떨어져 있기 때문에 방문하기가 좋습니다. 찬디 만디르는 찬디 여신에게 헌정되었는데, 그녀는 힘의 여신이라고 알려져있습니다. 이 곳은 샤크티피타 (사티 여신의 몸의 일부가 떨어졌던 경건한 사당)이며, 찬디가르 도시의 이름을 따서 지어졌습니다. 많은 방문객들이 이 사원에서 예배를 드리기 위해 9일간의 신성한 축제인 나브라트리스 축제 기간에 이 곳을 방문합니다.

찬디가르 만사 데비 사원은 판치쿨라에 위치하고 있으며, 도시에서 8km 떨어진 곳에 있습니다. 이 곳 또한 샤크티피타이며 마타 만사 데비에게 헌정되었습니다. 현지의 전설에 따르면, 사티 여신의 머리가 이 곳에 떨어졌으며 그 결과로 사원은 그녀의 영예를 위해 지어졌습니다. 만사 데비 지역에는 두 사원들이 있습니다. 주요 사원은 서기 1815년에 마니마즈라 (찬디가르의 역사적인 마을)의 통치 하에 설립되었습니다. 하지만 새로운 사원은 파티알라의 마하라자의 공적으로 돌아갔습니다. 많은 약용 식물들이 있는 경치가 좋은 정원이 사원의 바로 옆에 만들어져 방문객들이 휴식을 취할 수 있습니다. 나브라티의 축제 행사들은 많은 사람들을 불러모읍니다.

만사 만디르 찬디 만디르

차네티 스투파

고대 구운 벽돌로 만들으진 차네티 스투파는 슈루그나(현재는 수) 도시가 아소카 황제의 통치 아래에 있을 시기인 마우리아 왕조 시대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중국 순례자인 현장의 주장에 의하면, 수에는 여러 중요한 스투파들과 수도원이 있었다고 합니다. 차네티 마을은 수에서 약 3km 북서쪽에 자리잡고 있으며, 차네티의 스투파가 현장이 언급하였던 스투파들 중 하나일 가능성이 많다고 합니다. 반원을 형성하도록 중심이 같은 여러 층들로 이루어진 이 스투파의 건축적인 형식은 택실라의 샤푸르와 다마라지카 스투파들과 일치합니다. 건축되었을 때, 석재 난간의 흔적이 발견되지 않은 것으로 보아서 이 스투파는 나무로 된 난간으로 둘러싸여 있었을 가능성이 큽니다. 쿠샤나 시대에 오래된 수행 길 (파크리라마 길)에 네 개의 사당이 사방으로 지어졌습니다. 아래 쪽에 새로운 길이 주변을 걸을 수 있도록 만들어졌습니다. 이 곳은 수그나 시대의 바나라 (원숭이)의 테라코타 형상이 발견되는 인도에서 유일한 장소입니다. 고고학적 조각들의 증거들이 야무나 강 유역에 위치한 이 곳이 우타라파트의 중요한 무역 접점이었다는 가능성을 제시합니다. 중국인 여행객 현장의 여행 기록에 따르면, 이 마을은 100개의 힌두교 사원과 10개의 스투파와 다섯개의 수도원들이 있을만큼 컸다고 합니다.  

차네티 스투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