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대의 종합 힌두 사원으로 기네스 세계 기록을 보유하고 있는 악샤르담 사원 단지는 놀라운 건축물이다. 광활한 지역에 널브러져 있는 이 단지는 위에서 보면 화려한 천국의 도시처럼 보인다. 사원은 분홍색 사암과 대리석으로 지어졌으며 깔끔하게 손질된 잔디밭과 자연 그대로의 워터프론트, 탁 트인 뜰 사이에 놓여 있다. 그것은 전통적인 힌두 건축 양식으로 설계되었으며, 바아스투 샤스트라와 판차라트라 샤스트라를 따르고 있다. 여러분이 숨막히는 콤플렉스를 따라 거닐면서, 여러분은 벽을 장식하는 동물, 꽃, 댄서, 음악가, 신들의 복잡한 조각들을 발견할 것이다. 신전 건축에 사용된 돌은 라자스탄에서 가져온 것으로 무게는 약 6천 톤이었다고 한다. 구조물에 사용된 이탈리아식 카라라 대리석은 웅장한 사원의 아름다움을 더한다.

사원의 흥미로운 특징으로는 음악 분수, 야그나푸루시 쿤드의 사하즈 아난드 워터쇼, 숨막히는 빛과 소리 쇼 등이 있다. 오후 7시 30분에 시작하는 이 쇼는 고대 힌두교 경전의 이야기를 다룬다. 화려한 레이저, 수중 화염, 워터젯, 비디오 투영 등을 이용한 화려한 연출이다.

그 사원은 140피트의 높이에 있고 폭은 약 300피트의 넓이를 가지고 있다. 그것은 234개의 아름답게 조각된 기둥과 9개의 정교하게 새겨진 돔을 가지고 있다. 사원 터에는 약 2만 명의 힌두 신들의 우상이 있으며, 주요 사당은 스와미나라얀 경의 우상이 있다. 중앙 돔 아래에 11피트 높이의 신의 우상이 서 있다. 흥미롭게도, 악샤르담의 각 동상은 판치 다투라고 불리는 다섯 개의 금속으로 지어진다. 또한 무게가 3,000톤이 넘는 148개의 엘리펀트 동상이 있다.

그 절은 10개의 방향을 상징하는 10개의 문을 통해 접근할 수 있다. 문은 바크티 드워프 또는 헌신의 문이다. 악샤르담은 2005년 11월 6일에 취임했다. 전 세계의 8,000명 이상의 자원봉사자들이 이 사원을 짓는데 손을 잡았다.

델리의 다른 명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