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리나가르에서 가장 웅장하고 인기 있는 명소 중 하나는 달 호수다. 슈리다라 산 기슭에 자리잡은 이 호수의 반짝이는 물은 볼만하다. 피르 판잘 산맥의 영화적 배경을 배경으로 달 호수는 평화로운 분위기와 낭만적인 분위기를 풍긴다. 복잡한 목조 조각으로 장식된 정교한 하우스보트와 색색의 시카라스(베니스의 곤돌라를 닮은 나팔 나무 보트)가 점재하고 있다. 방문객들은 이 집배들을 빌릴 수 있는데, 이 집배들 중 일부는 매우 호화롭고, 호수에서 몇 시간 동안 항해하는 것을 즐길 수 있다. 비슷한 배를 타고 있는 꽃과 채소 판매업자들이 관광객들에게 물건을 팔지 않도록 주의하라. 떠다니는 식당과 사진관도 많다.

AD 1200년경, 호수는 75평방킬로미터의 면적을 덮었고 현재 21.1평방킬로미터에 걸쳐 펼쳐져 있으며, 최대 깊이는 5.4m, 해안선은 15.4km이다. 전체 면적 중 약 11.4제곱킬로미터만이 개방된 물이고 나머지는 부유식 정원 아래에 있으며, 대부분은 영구적으로 정착했다. 그 호수는 316 평방 킬로미터에 걸쳐 산지가 많다. 또한 보드 달, 개그리발, 나긴, 하즈라발 등 4개의 서로 연결된 분지가 있는데, 90% 이상의 물이 영구 유입 채널을 통해 호수에서 유입된다.

나머지 10%의 물은 호수의 바닥에서 솟아오르는 샘에 의해 기여된다. 날라 아미르 칸을 통해 호수의 물이 줄룸 강의 지류로 빠져나간다..

스리나가르의 다른 명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