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누다 나그낫

조티링가(시바 경의 사당)인 아누다 나그나트는 서사시 마하바라타의 판다바스가 설치한 여덟 번째 또는 아딜링가로 여겨지기 때문에 중요하다. 이 절은 13세기 야다바 왕조 시대에 지어진 것으로 추정된다. 지역 신화는 또한 원래의 사원이 철거된 7층짜리 거대한 건물이었다고 암시한다. 생텀샌터룸은 현재 지상 아래 위치하고 있으며, 신자들은 아이돌의 다르샤나(뷰)를 얻을 수 있으려면 두 개의 돌계단을 내려가야 한다. 성남데브도 이 사원을 방문했을 것으로 추정되며 현지인들은 이 이야기를 상당히 열정적으로 공유한다. 시바 경의 신자들이 이 성전에도 자주 드나든다.그것은 헤마드판티 양식의 건축 양식으로 지어졌으며 여러 개의 복잡한 암석 조각들을 자랑한다. 신화적 이름은 다루카반이다. 비록 종교적으로 기울지 않더라도, 그 사원은 복잡한 건축물이 있기 때문에 방문할 가치가 있다.

아누다 나그낫

킨왓 야생동물 보호구역

약 138 평방 킬로미터의 지역에 걸쳐 퍼져 있는 이 보호구역은 킨와트 숲 지역의 일부분이다. 야바말에서 차로 3시간 거리에 있다. 여기서, 사람들은 호랑이, 표범, 느림보 곰, 파란 황소, 삼바, 청카라, 짖는 사슴, 치탈 그리고 멧돼지와 같은 야생동물들을 발견할 수 있다.

킨왓 야생동물 보호구역

암베조개이

마라타와드 지역에 위치한 암바조개는 무쿤드라지 마하라지와 다소판트라는 유명한 마라티 시인 성인들이 태어나 일생을 보낸 곳이기 때문에 수백 명의 여행객들이 방문한다. 무쿤드라즈 기념비는 인근 계곡에 있다. 추종자들은 그들의 사당을 방문하기 위해 암바조개로 몰려든다. 인근의 다른 유명한 사찰로는 요제스화리 만디르, 암레스화르 사원, 크홀스화르 사원, 나자리만디르, 나르신티르, 자인 동굴, 사칼레스화르 만디르가 있다. 요제스화리 만디르는 샤크티페스(사티 여신의 잘려진 신체 부위가 떨어진 곳)로 여겨져 일년 내내 큰 발을 맞고 있다.

암베조개이

파랄리 바이즈나트

이 나라에서 인기 있는 조티링가(시바 경의 사당) 중 하나인 파랄리 바이냐트(Parali Vaijnath) 또는 파랄리 바이야나트(Parali Vaidyanath)는 멀리서부터 신자들을 끌어들인다. 이 석전은 언덕 위에 있고 주변은 전통 약용식물로 덮여 있다. 그 신전은 신자들이 개인적인 기도를 할 수 있도록 허락한다. 모든 마하시브라이트는 15일간 지속되는 박람회가 조직되어 있으며, 이 박람회는 대규모의 발이 무너지는 것을 목격한다. 사당과 관련된 재미있는 전설이 있다. 라바나가 한 때 조티링가(Jyotirlinga)를 운반하던 중 신들은 이런 일이 일어나기를 바라지 않았다고 한다. 그리하여 그들은 현자 나라다를 보내 라바나를 막게 하였고 라바나는 그를 속여서 조티링가를 떨어뜨리게 하였다. 조티링가 조각이 떨어진 곳마다 시바 경의 사원이 세워졌다고 한다.

파랄리 바이즈나트

스리 크슈트라 마후르

마후르는 마하라시트라에 있는 마라스와드 지역의 일부분이다. 나그푸르 시에서 차로 약 4시간 거리에 있다. 성자인 슈리 다타트라야의 출생지와 레누카 여신의 거처로 추정되는 마을이다. 슈리 크슈트라 신전은 본촌에서 조금 떨어져 있다. 레누카 여신에게 바쳐진 것으로, 800년 된 것으로 믿어지고 있으며 매년 큰 발자국을 받는다. 관광객들의 편의를 위해 사찰에 새로운 콘크리트 계단이 건설되었다. 신에게 바치는 전통적인 제물은 베텔넛으로 꽤 독특하다. 마을에는 스리 다타 만디르, 데브데브샤리 사원, 아노르누야 만디르, 사르바테르트 등 여러 오래된 사당이 점재하고 있다. 아노르누야 만디르는 다타트레야 경의 어머니께 바친다. 근처에 있는 또 다른 명소는 람가드 요새의 잔해들이다.

스리 크슈트라 마후르

후주르사히브에서 열린 레이저 및 뮤지컬 분수쇼

이 레이저 쇼는 매우 독특하고 여행자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 준비되었다. 이 작품은 고빈드 바그에서 열리며 인기 아티스트 재스비르 싱 담이 감독을 맡았으며, 유명한 가제트 싱이 목소리 오버를 했다. 이 쇼는 시청자들에게 시크교에서 모든 10구루스의 삶을 간략하지만 아름답게 요약해 준다. 여행객들이 매일 오후 7시 30분과 8시 30분에 잡을 수 있는 두 가지 쇼가 있다.

후주르사히브에서 열린 레이저 및 뮤지컬 분수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