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파나 샤울라 메모리얼 플라네타리움

죠티사르 근처에 위치한 이 박물관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하리아나 주 출신의 가장 뛰어난 인물 중 한 명인 칼파나 차울라에게 헌정되어 있다. 2007년 하리아나 주 과학기술위원회가 설립한 플라네타리움은 천문학에서 비정형 교육을 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그곳은 학생들에게 방문하기 좋은 곳이다. 주요 볼거리로는 천문학 쇼, 전시 갤러리, 아스트로 파크 등이 있다.

칼파나 샤울라 메모리얼 플라네타리움

타네사르 유적 박물관

쿠루크셰트라와 인접해 있는 타네사르는 고고학적으로 중요한 곳으로, 도시에서 조금 떨어진 곳이다. 이 박물관은 이 지역의 역사를 밝혀온 인도 고고학 조사(ASI)에 의해 수행된 많은 중요한 발굴품들이 있는 곳이다. 흥미로운 전시품들 중에는 돌과 테라코타 조각품, 동전, 장신구, 의식적인 물건들이 있다.

타네사르 유적 박물관

48 코사 패러드라마

'48 코사 파리크라마'라는 용어는 말 그대로 48코스의 길이에 해당하는 회람으로 해석된다. 이것은 마하바라타와 다른 베딕 시대의 티르타스와 관련된 많은 중요한 목적지를 포함한다. 쿠루크셰트라는 중요한 정신적 목적지이기 때문에, 신자들은 이 곳을 방문하기 위해 이곳에 온다. 성스러운 도시 쿠루크셰트라 주변의 다양한 마하바라타와 다른 베디크 타임즈를 방문하는 것은 완전한 패러디 드라마를 의미한다.

48 코사 패러드라마

소리와 빛의 쇼

바그와드 기타 라는 주제를 바탕으로 조티사르에서는 경쾌하고 음향적인 쇼가 펼쳐진다. 이 쇼는 기타의 가르침을 특별히 강조하여 마하바라타의 전쟁을 묘사하고 있다.

소리와 빛의 쇼

슈라이 크리슈나 박물관

쿠루크셰트라에는 도시의 정신과 정체성의 중심에 있는 크리슈나 경을 기리는 박물관이 있다. 서사시 마하바라타와 크리슈나 경이 등장하는 기타에서 다양한 행사와 관련된 전시물을 발견할 수 있다. 박물관은 두 블록에 각각 3개씩 총 6개의 갤러리가 있다. 석조 조각, 청동 주물, 잎 에칭, 미니어처 그림, 점토 도자기, 테라코타 공예품 등이 전시된다. 한라나 관광은 인도 정부인 관광부와 협력하여 이곳에 꼭 방문해야 할 멀티미디어 마하바라타와 기타 갤러리도 설치했다. 슈라이 크리슈나 박물관은 쿠루크셰트라 파노라마와 과학 센터 바로 옆에 위치해 있다.

슈라이 크리슈나 박물관

쿠룩쉐트라 파노라마와 과학 센터

과학과 종교의 독특한 조합인 과학중심의 중심 매력은 쿠루크셰트라 전투의 생명체 같은 파노라마다. 그 전시회는 여행객들에게 전투의 다양한 사건들에 대한 대안적이고 과학적인 읽을거리를 제공한다. 원통형 모양으로 지어진 이 중심에는 고대 인도의 물질 특성, 원자의 구조, 기하학, 산술적 규칙, 천문학, 의학, 수술에 관한 흥미로운 전시물들이 많이 있다. 기관 내 상층에 전시된 쿠루크셰트라 전투의 전경을 놓쳐서는 안 된다. 마하바라타 전투를 3D로 모델링한 것을 선보이며, 전투의 각 에피소드에 대한 과학적 설명을 제공한다. 이 전시회의 일부인 그림들이 몇 점 있는데, 어떤 그림은 34피트나 되는 높이로 인생 경험보다 더 큰 것을 만들어낸다. 외부의 공원은 비공식적이고 상호 작용적인 방법으로 과학 지식을 전달하는 어린이들을 위한 과학 전시회의 비공식 공간으로 사용되어 왔다.

쿠룩쉐트라 파노라마와 과학 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