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발푸르는 마디아 프라데시 중심부에 위치해 있습니다. 이 도시는 관광객들에게 많은 자연 경관과 신화적 전설 그리고 역사적 유산을 제공하는 도시입니다. 가장 인기 있는 매력은 대리석 바위입니다. 그것은 나르마다 강이 조각한 거대한 대리석 산들이 줄지어 있는 깊은 협곡입니다. 호기심을 자극하는 대리석 바위들이 100피트 높이까지 솟아오르고, 8km나 되는 협곡을 흐르는 강물의 모습은 아름다워 보입니다.

자발푸르 역시 녹지로 가득 차 있고 칸하, 반다브가르, 펜츠의 유명한 호랑이 보호구역 때문에 주의 녹색 심장이라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이것들 외에도, 근처에 더 작은 매장지가 많이 있습니다. 이들 중 일부는 비랑가나, 판파타, 그리고 너라데히 야생 보호구역으로, 스릴 넘치는 탐험을 위한 곳입니다. 방문객들은 현대성과 고대의 혼합을 보기 위해 자발푸르에 옵니다. 자발푸르의 야생동물에는 점박이 사슴, 새, 멧돼지, 짖는 사슴, 들개, 치탈 등이 있습니다. 또 다른 매력적인 방문 장소는 과일은 물론 식물, 씨앗, 꽃의 화석이 있는 구그화 국립공원입니다.

역사적으로 이 지역은 마하커샬 지역으로 알려져 있었고 위대한 자발리 리시가 축복을 받은 땅으로 여겨졌습니다. 곤드 왕들은 이 지역의 아름다움에 매료되어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장소로 만들기로 결심했습니다. 웅장한 빈디야 산맥과 그 지역의 생태적 배경을 이루는 울창한 숲을 걷는다는 것은 믿기 어렵지 않습니다. 고고학자, 지질학자, 동물학자들이 모두 이 곳에 몰려드는 이유는 이 곳에 보관되어 있는 수많은 보물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