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 키파우리

하리드와르의 가장 신성한 개중 하나인 하키파우리는 매년 수천명의 순례자들이 방문한다. 가트는 갠지스강이 산을 굽이치고 처음으로 평야에 닿은 지점이다. 수많은 사람들이 힌두교 신앙에 따라 모든 죄를 씻기 위해 강물에서 목욕을 한다. 그 가트 옆에는 여러 개의 절이 있고, 언제나 사마귀와 절의 종소리가 울려 퍼지는 것을 들을 수 있다. 주된 매력은 저녁의 강가 아르티(불의식)이다. 삼단불 램프를 든 사제들로 북적이는 가트, 영적인 열기에 몰두하는 신자들을 볼 수 있고, 사마귀와 징소리가 주변을 울려 퍼진다. 아르티 기간 동안 신자들은 강에 램프를 띄워 아름다운 풍경을 연출한다.

비크라마디티타 왕의 동생 바르트리하리는 몇 년 동안 거룩한 강가 강가에서 명상을 했다고 한다. 그가 죽은 후, 대왕은 그의 기억 속에 이 가스를 지었다. 바트하리의 이름을 따서 하리키파우리로 알려져 있었다. 비슈누 경의 발자국은 이곳의 돌들 중 하나에 새겨져 있다고 하며, 시바 경은 베딕 시대에 이곳에 온 것으로 여겨진다.

하 키파우리

찬디 데비 사원

닐 파르와트 꼭대기에 위치한 찬디 데비 사원은 찬디 데비 여신에게 바친다. 본상은 서기 8세기에 아디 샤카라차랴가 세웠으며, 신전은 1929년 카슈미르 왕 수갓 싱이 건립하였다. 찬디갓에서 사원에 도착하려면 3km를 걸어야 하고, 아니면 로프웨이를 타고 전차를 타야 한다.

전설에 따르면 한때 악마의 왕 썸과 니썸이 인드라 경의 고대 왕국을 점령하고 신들을 천국에서 내팽개쳤다고 한다. 파르바티 여신의 몸에서 나온 세포로 창조된 여신 찬디카 데비는 썸 왕이 원했던 것이다. 그녀가 그의 접근을 거부하자 왕들은 찬디카 여신을 죽이려고 군단장 챈다와 문다를 보냈다. 그러나 찬디카 여신의 노여움에서 태어난 칼리카 데비에게 찬다와 문다는 살해당했다. 찬디카 데비 역시 두 악마 왕을 죽이러 갔다. 이 긴 전투 끝에 지친 여신은 닐 파르와트에서 휴식을 취했고 찬디 데비 사원은 그녀의 명예로 지어졌다고 한다.

찬디 데비 사원

파탄잘리 요그페스

고대 관행에 대한 확고한 신념을 근간으로 하여 파탄잘리 요그페스는 전세계 사람들을 약뿐만 아니라 질병으로부터 해방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대신 마하리시 파탄잘리, 차락, 수슈루트 등 현자와 성도들의 지혜에 의존하도록 독려한다. 연구소에서는 아스탕요그, 라즈요그, 디얀요그, 하스요그, 아산, 프라나얌 등에서 실용적이고 기능적인 훈련이 장려된다. 그 목적은 평화와 건강 그리고 극도의 행복을 성취하는 것이다. 학원은 물론 외부에서도 정기적인 요가 수업이 진행되며 텔레비전에서도 방송된다. 이 연구소는 요가 강좌를 개설하고 이 고대 관습에 대한 연구를 촉진한다. 그것은 또한 책, 국제 회의 등과 같은 인식을 확산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안과, 이비인후과, 치과, 외과 등이 있으며, 연구소 내 물리치료와 지압을 위한 과가 있다. 최신 기계와 장비가 잘 갖추어져 있다. 숙박은 숙박을 원하는 관광객에게도 가능하다. 또한 요가, 아유르베다, 식물학과 인터넷 서핑 센터와 함께 요가에 관한 여러 원고와 문헌이 있는 현대식 도서관을 갖추고 있다. 스와미 람데브 지 마하라지와 아차리아 발크리슈나 지 마하라지는 2005년 2월 4일 파탄잘리 요그페스(신탁)를 설립하였다. 

파탄잘리 요그페스

만사 데비 사원

하리드워 시의 아름다운 경치를 제공하는 만사 데비 사원은 빌와 파르와트에 위치해 있다. 그것은 두 개의 인상적인 만사 데비 여신상을 가지고 있다. 하나는 입 3개와 팔 5개를 가지고 있고 다른 하나는 팔 8개를 가지고 있다. 만사여신은 현자 카시압의 마음에서 온 샤크티 여신의 한 형태라고 생각된다. 이 절은 사티 여신의 절단된 신체 일부가 떨어진 51개의 샤키페타스(사티 여신의 사당) 중 하나이다. 하리드워에는 찬디 데비와 마야 데비 사원 두 개의 다른 샤키페테사가 있다.

수레를 타고 로프웨이를 지나 이 절까지 가거나 언덕을 오르는 것만으로 갈 수 있다. 여신은 성전에 있는 거룩한 나무 가지에 실을 매어 만든 모든 소원을 들어준다고 한다. 소원이 성취되면 실타래를 풀러 돌아오기도 해야 한다. 

만사 데비 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