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군박물관

이 화려한 박물관은 팔람 공군역에 있으며 인도 공군의 영광스러운 역사를 반영하는 정교하고 역동적인 무기고와 항공기의 컬렉션을 전시하고 있다. 이 박물관은 인도 비행군의 위대한 업적을 기리는 것으로 평화 유지에 있어 그 역할을 웅변으로 강조한다.

공군박물관

붉은 요새 고고학 박물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인 붉은 요새 안에 위치한 이 박물관은 무굴 황제 바하두르 샤 자파르를 기리기 위한 것이다. 이곳에는 회화, 서예, 공예품, 의상, 직물 등 무굴 시대의 유물이 많이 소장되어 있다. 주요 명소는 무기들과 1857년 독립전쟁의 지도들이다. 그 밖에 왕의 은제 담배 파이프(후카), 진주로 씨를 뿌린 비단 예복, 19세기 직물, 13세기 아름다운 푸른 타일 등이 시각적으로 볼 수 있다. 레드 포트 고고학 박물관은 레드 포트의 뭄타즈 마할 안에 있다.

붉은 요새 고고학 박물관

국립 과학 박물관

국립과학센터 박물관은 과학 과학의 경이에 대해 방문객들에게 교육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인상적인 과학 센터로 델리에서 반드시 방문해야 할 곳이다. 그 박물관의 공상 과학 전시회는 놀라운 볼거리들이다. 관광객들은 또한 모든 연령대를 위한 다양한 구간에서 체험형 디스플레이를 찾을 수 있다. 이 디스플레이들은 물리학의 다양한 법칙을 보여주는 실제적인 디스플레이를 보여준다. 국립과학관은 1992년 설립됐으며 문화부 산하 자치단체인 국립과학관협의회(NCSM)의 일부다.

국립 과학 박물관

국립 경찰 박물관

이 흥미로운 박물관은 인도 중부 경찰, 주 경찰, 외국의 경찰로부터 수집된 전시품들을 소장하고 있다. 전시되는 인기 품목으로는 무기, 위조 서류, 이미지, 위조 도구 등이 있다. 이 박물관은 또한 범죄를 해결하고 범죄자들을 체포할 수 있는 경찰의 능력을 강조한다. 당신은 전세계에서 법의학 연구소, 센터 지문국, 주와 경찰에서 사용하는 현대적이고 오래된 기법의 전시물을 찾을 수 있다. 그 박물관은 1991년에 설립되었다.

국립 경찰 박물관

네루 기념관과 도서관

인도의 초대 총리 자와할랄 네루를 추모하기 위해 마련된 네루 기념관에는 네루의 옛 사무실이 전시되어 있는데, 이 사무실은 같은 예술품과 가구를 사용하여 다시 복원되었다. 그 도서관에는 현대 인도의 역사를 추적하는 많은 책들이 있다. 또 다른 명소는 각지에서 관광객을 끌어들이는 네루 플레인타리움이다. 당신은 플라네타리움 하늘극장에서 흥미로운 쇼와 발표를 볼 수 있다.

네루 기념관과 도서관

로디 미술 지구

길가에 서 있는 플루트 장수의 거리 벽화, 책 더미 뒤에 앉아 그의 신문을 읽고 있는 사르다지, 우주에서 나태하게 바라보고 있는 소와 그녀의 손님들에게 단 것을 대접하는 가게 주인, 그리고 많은 다른 사람들이 로디 군락지에 위치한 로디 예술 지구에서 당신을 맞이한다. 놀라운 변신을 목격한 특징 없는 이웃인 예술지구는 당신 주변으로부터 생생한 이야기를 전해주는 살아있는 캔버스다. 거리를 따라 하얗게 칠해진 벽들은 인도와 전 세계의 예술가들을 위한 캠페인이 되었고, 그들은 이 지역을 인도 최초의 공공 예술 지구로 만들었다.

로디 미술 지구

국립 현대 미술관

이 나라의 최고 기관 중 하나인 국립현대미술관에는 인도의 가장 오래된 회화와 미술 작품들이 소장되어 있다. 이 미술관에는 약 14,000점의 작품이 있으며, 그 중 일부는 1850년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이곳에 작품을 전시한 유명한 화가로는 라빈드라나트 타고레, 라자 라비 베르마, 토마스 다니엘, 가가넨드라나트 타고레, 아바닌드라나트 타고레, 난달 보세 등이 있으며 외국 화가 및 조각가들도 있다.

화랑의 면적은 자이푸르 마하라자의 옛 거주 궁전이었다. 아서 블룸필드 경이 설계한 이 나비 모양의 건물은 1936년에 만들어졌다. 이 갤러리의 첫 큐레이터는 독일의 유명한 미술사학자 헤르만 괴츠였다. 일정 기간 동안, 미술 복원 서비스, 미술 참고 도서관 등 새로운 시설들이 추가되었다. 2009년에는 기존 갤러리의 6배에 달하는 새로운 날개가 새로운 강당, 예고편, 보존 실험실 등과 함께 발족되었다.

국립 현대 미술관

샹카르 국제 인형 박물관

세계 여러 나라의 문화와 전통을 연구할 수 있는 독특한 장소인 인형 박물관은 사람을 경외하게 한다. 이곳에는 80여 개국의 6,500여 개의 인형이 보관돼 있다. 전체 컬렉션은 두 부분으로 나뉘는데, 한 부분은 미국과 영국 같은 서양 국가의 인형과 다른 하나는 아시아 국가인 아프리카와 중동 국가의 인형들로 구성되어 있다. 하이라이트는 150종류의 인도 의상 인형이다. 여기에는 카타칼리 복장을 한 인형도 포함된다. 이 박물관은 정치 만화가인 K 샨카르 필라이가 세웠다.

샹카르 국제 인형 박물관

국립 수공예품 및 핸드룸 박물관

이 박물관에는 인도 장인들의 트라데이션과 기술을 목재, 석재, 점토 등의 직물, 자수, 회화, 공예 등을 통해 반영한 3만5000여 점의 독특하고 희귀한 미술품들이 소장되어 있다. 박물관 내부에는 많은 갤러리가 있다. 부족 및 시골 공예품 갤러리, 대중문화 갤러리, 직물 갤러리, 궁정 공예 갤러리. 특히 5에이커의 아리에 걸쳐 펼쳐지는 마을단지가 대표적이다. 인도 각지의 사당과 뜰과 함께 마을 생활을 대표하는 약 15개의 건물들이 전시되어 있다. 관광객들은 민속 예술이나 춤 공연에도 참석할 수 있다. 이 박물관의 또 다른 흥미로운 특징으로는 카르나타카 주의 300년 된 부타 소장품, 독특한 자수를 가진 참바의 손수건, 그리고 300년 된 희귀한 카슈미리 두살라스(쇼울) 등이 있다.

국립 수공예품 및 핸드룸 박물관

국립철도박물관

인도의 철도 유산에 대한 증거로서, 국립 철도 박물관은 실내와 실외 모두에서 화려한 전시를 자랑한다. 박물관 내부의 완구열차는 방문객들이 박물관을 포괄적으로 이전할 수 있도록 한다. 인기 있는 전시물 중에는 철도, 작업 및 정적인 모델, 골동품 가구, 역사 사진, 신호 장비 등 실물 크기의 전시물 100개가 있다.

국립철도박물관

국립박물관

국립중앙박물관은 5,000년 이상의 인도 문화유산을 망라한 공예품과 귀중한 물건들의 훌륭한 수집품을 자랑한다. 인도 미술과 외국 미술 작품 200만 점 정도를 전시하고 있다. 박물관의 도서관은 연구와 참고용으로 안토학, 고고학, 보존, 장식예술, 역사, 문학, 박물관 연구, 회화, 철학, 종교 등 다양한 분야와 관련된 책과 학술지를 소장하고 있어 연구자들에게 금광이다. 이 도서관에는 6만 권 이상의 책과 저널, 그리고 몇몇 인도와 국제 학술지와 잡지가 들어 있다.

이 박물관은 1949년 8월 15일 당시 인도 총독이었던 슈라이 RC 라자갈라차리에 의해 개관되었다. 초대 총리 판디트 자와할랄 네루는 1955년 5월 12일 현 건물의 기초석을 깔았다. 이 건물의 제1단계는 1960년 9월 18일 S 라다크리쉬난 박사에 의해 정식으로 취임하였고, 제2단계는 1989년에 완공되었다.

국립박물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