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그푸르

암리차르에서 167km 떨어진 곳, 히마찰 프라데시 주에 경치 좋은 마을 프라그푸르가 아늑히 자리잡고 있습니다. 이 마을은 1977년에 유적 마을로 지정되었으며 해발고도 1800 피트의 높이에 있습니다. 마을 전체는 탈이라고 불리는 유명한 연못 주변에 지어졌습니다. 이 못은 진기한 천연 휴식처이며 방문객들은 이 근처에 있는 크리슈나 신과 라다 여신에게 헌정된 라다 크리슈나 만디르에서 기도하곤 합니다. 여기에는 많은 유적이 있는데 그 중에는 100년 된 건물 부타일 니와스와, 인도-유러피안 양식으로 지어진 저택인 저지스 코트가 있습니다.

이 마을은 또한 열정이 넘치는 다양한 축제들로도 유명합니다. 로리는 해가 남반구에서 북반구로 이동하는 것을 축하하는 행사입니다. 9월에 열리는 레슬링 페스티벌 역시 많은 사람들이 모여듭니다.

프라그푸르

구르다스푸르

구르다스푸르는 암리차르에서 75km 거리이며 17세기에 구리야지 마한트가 설립하였습니다. 베아스 강과 라비 강 사이에 위치한 펀잡의 주요 도시로 인도 최북단 지역입니다. 이 도시는 엄청난 역사적, 종교적 중요성을 갖고 있으며 무굴의 악바르 황제가 여기서 즉위했다고 합니다. 알렉산더 대왕이 이 도시에서 전투를 벌인 적도 있다고 합니다. 30km 거리에 있는 바탈라는 구루 나낙이 결혼한 장소라고 알려진 곳입니다. 결혼식이 거행되었던 장소는 칸드 사힙 구르드와라로 주요한 명소입니다. 바탈라는 또한 악바르의 수양 형제인 셔 칸의 묘가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이 묘는 무굴 건축의 아름다운 예시로써 많은 관광객들이 이 곳을 보러 방문합니다. 바탈라 가까이에는 카디안이 있는데 이 곳은 아메디야 커뮤니티 설립자의 탄생지입니다.

구르다스푸르의 또 다른 명소는 마하라자 란짓 싱의 아들 마하라자 셔 싱이 지은 궁전과 사이드 이맘 알리 샤의 묘입니다. 구르다스푸르에는 또한 케쇼푸르라는 주요 자연습지가 있으며 겨울에 중앙아시아와 시베리아에서 수천 종의 철새가 날아옵니다. 여기에서 수면성오리, 덥 칙, 인도검은따오기, 알락오리, 쇠오리, 고방오리, 넓적부리 등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구르다스푸르

카푸르탈라

펀잡의 도시로 인도-사라센 양식과 프렌치 양식의 경이로운 기념물과 정원들로 유명합니다. 이 도시는 11세기에 자이살메르의 라나 카푸르(이 도시의 이름을 따 온)에 의해 설립되었습니다. 카푸르탈라의 주요 명소는 옛 마하라자의 집이었던 자가트짓 궁전입니다. 1908년에 세워졌으며 프랑스의 베르사유 궁전을 본따 만들었다고 합니다. 현재 사이닉 학교에서 이 궁전을 관리하며 국제 방위 아카데미(NDA) 지망생을 훈련하는 용도로 쓰고 있습니다. 엘리시 궁전 또한 하나의 암석으로 된 구조와 아름다운 외벽이 있어 좋은 관광지입니다. 1962년 칸와르 비크람 싱이 인도-프렌치 양식으로 이 궁전을 지었습니다. 무어 제국의 모스크와 판치 만디르 또한 관광할만한 곳입니다. 사진 애호가들은 수많은 조류와 포유류가 서식하는 칸즐리 습지까지 직선 거리로 갈 수 있습니다. 칸즐리 호수는 풍경이 놀랍도록 아름다워 소풍하기에 좋은 장소입니다. 과학 애호가들에게는 푸시파 구즈랄 과학 도시가 꼭 들러야 할 관광지입니다. 도시 주변의 종교적인 장소로는 술탄푸르 로디가 있는데, 이 곳은 시크 교의 창시자 구루 나낙과 연대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카푸르탈라는 알루왈리아 왕조의 시조인 바바 자사 싱이 오랫동안 다스린 곳입니다. 자가짓 싱은 1877년 이 곳에서 즉위하여 71년간 도시를 통치하였으며 이 도시의 건축가라고도 전해집니다. 그의 통치기에 카푸르탈라에는 전화교환국, 현대 상하수도 시스템, 개선된 사법 절차, 무료 의무 초등교육, 의회와 내각 제도 등이 생겼습니다.  

카푸르탈라

잘란다르

잘란다르는 암리차르에서 80km 거리이며 베아스 강과 수틀레지 강 사이의 평야에 있는 북적대는 마을입니다. ‘잘란다르’라는 이름은 물 속에 있다는 뜻이며 이는 두 개의 강 사이에 위치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주에서 가장 큰 도시 중 하나이며 관광지로서 부족함이 없습니다. 이 도시에서는 카르타푸르의 신성한 마을에서 매년 열리는 구루 아르잔 데브의 탄생 축제를 볼 수 있습니다. 근처에는 누르 마할이 있는데 이 곳은 무굴의 여왕 누르 제한이 세운 아름다운 중세 사라이(여관)의 폐허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하라판 시기의 유적과 요새로 잘 알려진 필라우르도 있습니다.

또 다른 명소로는 세인트 메리 대성당, 구르드와라 쳬빈 파드샤히, 그리고 악마 왕 잘란다르의 아내 브린다에게 헌정된 데비 탈랍이 있습니다. 잘란다르와 가까운 나코다르 마을 역시 관광하기에 좋습니다. 이 곳에는 경이로운 건축물인 무하마드 모민과 하지 자말의 묘가 있습니다. 수피(이슬람의 신비주의적 분파) 성자인 바바 무라드 샤의 피르가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9월에는 전국의 연주자와 가수들을 초청하여 큰 축제가 열립니다. 12월에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클래식 음악 축제 중 하나인 하르발라브 산기트 축제가 열립니다.

잘란다르

루디아나

암리차르에서 140km 거리의 수틀레지 강가 남쪽에 루디아나 공업중심도시가 있습니다. 산업용 상품, 기계 부품, 자동차 부품, 가전 제품, 양말류, 양모 제품과 의류를 생산하는 곳으로 유명합니다. 루디아나 시는 15세기 로디 술탄의 통치기에 세워졌습니다.

루디아나에 가신다면 펀잡 농업 대학에 들러 1500에이커 넓이의 내부를 구경하고 독특한 전원생활 박물관에서 전통 도자기와 악기, 펀잡 복식을 구경하십시오. 이 대학은 1962년에 농업 분야의 수익성과 생산성을 발전시키기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또 다른 볼거리는 매년 전국의 농부들이 초청되는 키산 멜라입니다.

루디아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