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리차르의 매력을 즐기는 가장 좋은 방법은 길거리의 별미를 맛보는 것입니다. 많은 유명한 호텔과 음식점에서 전통 음식과 세계적인 음식을 제공하지만 시장에 줄지어 선 다양한 노점상에서 먹을 수 있는 양념이 강하고 풍부한 맛의 음식도 훌륭합니다.

암리차리 생선

이 지역의 어느 길가 노점이나 5성급 호텔에 가든 이 음식을 먹을 수 있습니다. 싱가라라는 민물고기 또는 가자미로 이 매콤하고 맛있는 튀긴 생선 요리를 만듭니다. 이 요리는 안쪽은 부드럽고 촉촉하며 겉은 약간 바삭합니다. 박하와 고수 처트니를 곁들여 내면 추운 겨울 저녁에 먹기에 완벽한 간식입니다. 구어체로는 이 요리를 암리차르 마치라고 부릅니다.

옛날에는 강 근처에 사는 가난한 사람들이 쉽게 구할 수 있는 생선을 주로 먹곤 했습니다. 곧 생선 요리가 무굴 요리에 포함되고 마살라와 각종 요리 기법을 이용해 다양하게 발전하였습니다.

암리차리 생선

부나 고쉬트

풍부한 맛의 전통 양고기 커리로 다양한 향신료와 요거트로 만듭니다. 고쉬트는 맛이 고기에 잘 배어들도록 오랫동안 요리합니다. 아시아 요리에서 ‘부나’는 커리가 졸아들고 걸쭉해질 때까지 요리한다는 의미입니다. 이 방법으로 커리가 고기에 더 쉽게 코팅되어 갈색으로 변합니다. 지라(큐민) 라이스와 곁들여서 먹으며 멋진 점심 또는 저녁 메뉴입니다.  

부나 고쉬트

버터 치킨

무르그 마카니로도 알려져 있는 버터 치킨은 이 나라의 비채식주의자들 대부분이 좋아하는 요리입니다. 토마토 퓌레와 향신료, 말린 호로파 잎으로 만듭니다. 버터와 신선한 크림 몇 덩이에 설탕 한 꼬집을 더하면 닭고기에 깊고 균형잡힌 맛을 낼 수 있습니다. 이 커리는 버터나 갈릭 난(인도 전통 빵)과 가장 즐겨 곁들여 먹습니다. 이 요리는 델리 다르야 간지의 모티 마할에서 유래했다고 합니다. 1950년대에 모티 마할은 이미 탄두리 치킨 애호가들에게 유명했습니다. 이 식당의 요리사들은 남은 닭고기 육즙에 버터와 토마토를 넣어 재활용하는 습관이 있었습니다. 한번은 이 소스가 탄두리 치킨 몇 조각에 떨어졌습니다. 이로써 이 사치스럽고 맛있고 전세계에서 인기 있는 버터 치킨이 탄생했습니다. 이 소스는 부드럽고 걸쭉한 빨간 토마토 그레이비 소스로 약간 단맛이 납니다. 닭고기 조각에 소스가 스며들어 촉촉하고 부드럽기 때문에 입 안에서 녹아내리는 맛입니다.  

버터 치킨

바리안

암리차르의 오래된 시장은 향신료와 파파드(얇고 바삭한 원반 모양 음식), 그리고 바리안, 즉 렌틸콩으로 만든 작은 덩어리를 파는 가게로 가득합니다. 바리안을 만들기 위해서는 렌틸콩을 갈아 반죽으로 만들어서 향신료와 섞어 햇볕에 말립니다. 이것을 커리에 넣으면 굉장히 맛있습니다!

사르손 다 사그

추운 날씨에 원기를 북돋우기 위해 암리차르의 여자들은 건강에 좋고 맛있는 완벽한 요리를 만들어냅니다. 사르손 다 사그는 그런 음식 중 하나로 겨자 잎과 시금치, 그린 칠리와 향신료로 만듭니다. 버터를 넉넉하게 넣어 풍부한 맛을 내고 마키 디 로티(옥수수가루로 만든 인도 빵)와 함께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사르손 다 사그

샤히 파니르

이 맛있는 요리는 무굴 요리에 그 기원을 두고 있으며 ‘샤히’는 왕족이라는 뜻입니다. 샤히 파니르의 맛있는 커리는 부드러운 파니르(코티지 치즈) 덩어리를 토마토와 크림, 향신료를 넣은 그레이비 소스에 넣어 요리합니다. 난이나 탄두리 로티(인도 빵) 혹은 바스마티 라이스와 함께 먹으면 좋습니다.  

샤히 파니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