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바르마티 간디 아슈람은 인도의 독립을 위한 마하트마 간디의 비폭력 투쟁의 중심지였다. 그의 아우라는 여전히 여기에 남아 있고, 사람들은 그의 이념과 주목할 만한 삶에 대한 감각을 얻기 위해 과거로 돌아갈 수 있다.

역사적 소식통에 따르면, 남아프리카에서 돌아온 후, 간디지는 1915년 5월 25일 법정 친구인 지반랄 데사이의 소유였던 코차라브 분갈로에 첫 회람을 설립했다. 당시에는 사티아그라하 아슈람 이라고 불렸다. 하지만 마하트마 간디는 동물 사육과 농사와 같은 다양한 활동을 시작할 계획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더 큰 공간이 필요했다. 1917년 6월 17일, 아슈람은 사바르마티 강변에 있는 36에이커의 지역으로 이전되어 사바르마티 아슈람으로 알려지게 되었다.

이곳에서 시작된 단디 행진 등 그의 비폭력 운동과 관련된 문서들이 간디 스마라크 상그라할라야(무덤)에 전시됐다. 간디에 관한 문헌 도서관이 있는데, 간디에 의해 쓰여진 방대한 편지들을 보관하고 있는데, 그 중 대부분은 사용한 종이 스크랩에 보관하고 있다. 아스람은 히리데이쿤지가 살았던 숙소인 비노바-미라 쿠티르와 토지를 공유한다. 비노바-미라 쿠티르는 게스트하우스, 기도지, 그리고 오두막 산업의 훈련장으로 사용되었다. 이 아슈람에서 간디지는 농사짓는 데 손을 써 보았고, 회전과 직조 기술을 배웠으며, 카디 생산을 이끌었다. 인근에는 환경위생연구소와 가게 칼람쿠쉬가 있어 핸드메이드 용지를 제조해 판매하고 있다. 이곳에도 카디 매장과 카디 짜기 워크샵이 있다.

아메다바드의 다른 명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