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그라 요새

아그라 요새는 서기 1565년 악바르 황제가 세웠으며, 무굴 제국의 위대함을 칭송하는 장엄한 사암 건축물입니다. 2.5km 길이의 성벽으로 둘러싸인 이 놀라운 제국의 도시는 초승달 모양의 요새이며 동쪽 벽이 야무나 강을 면해 있습니다. 이 요새는 본래 악바르 황제가 짓기 시작했다고 하지만, 그의 손자이며 이 곳 대리석 기념물의 대부분을 지은 샤 자한에 의해 완성되었습니다. 원래 네 개의 문이 있었지만 두 개는 벽으로 막혔고 현재는 아마르 싱 게이트 하나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요새에 처음 들어올 때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것은 악바르가 여자들이 생활할 곳으로써 지었고 그의 아들 제한기르(자한기르)의 이름을 붙인 제한기르(자한기르) 마할입니다. 이 곳에는 단순하고 우아한 커다란 석조 그릇이 있는데 페르시아어 시구가 조각되어 있습니다. 전승에 따르면 한때 이 그릇에는 장미수가 담겨 있었다고 합니다. 제한기르 마할 옆에는 악바르가 가장 좋아하는 왕비였던 조다 바이를 위한 궁전이 있습니다. 카스 마할 궁전은 샤 자한이 지었다고 전해지며 여기에는 평화로운 녹색 정원인 앙구리 박이 있습니다.

아그라 요새는 건축 디자인과 계획의 걸작으로 불립니다. 요새의 내부 건축물로는 경이로운 모티 마스지드, 디완 이 카스(사적인 공간)와 디완 이 암(대중을 위한 공간) 등이 있으며 한때 전설적인 공작 왕좌가 위치했었습니다. 왕좌는 샤 자한이 델리로 수도를 옮기면서 그 곳의 붉은 성으로 옮겨졌습니다. 나기나 마스지드는 샤 자한이 궁의 여성들을 위해 지은 모스크였고 미나 마스지드는 황제 혼자만을 위해 지은 곳이라고 합니다.

아그라 요새

타지 마할

타지 마할을 세운 무굴 제국의 황제 샤 자한은 이 건축물이 “해와 달이 눈물을 흘리게 한다”고 말했습니다. 노벨문학상 수상자인 라빈드라나트 타고르는 타지 마할을 “영원의 뺨에 흐르는 눈물 방울”이라 묘사했습니다. 매년 전세계에서 수천 명의 관광객들이 인간이 세운 건물 중 가장 아름답다고 일컬어지는 이 천상의 대리석 기념물을 보러 옵니다.

이 궁전은 무굴 제국의 황제 샤 자한이 그의 죽은 아내 뭄마츠 마할을 기리기 위해 지은 것입니다. 세계 7대 불가사의 중 하나이며, 아그라뿐만 아니라 인도 전체에서 자랑스러워하는 기념물입니다. 이 궁전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이며 인도에 관한 거의 모든 문학 작품에서 언급되고, 또한 인도에 대한 가장 오래된 이미지 중 하나입니다. 타지 마할이라는 이름은 페르시아어에서 비롯되었다고 합니다. ‘타지’는 왕관을 뜻하며 ‘마할’은 궁전을 뜻하므로, 왕관의 궁전이라는 의미입니다. 흥미롭게도 이 궁전은 아르주만 베감이라는 왕비를 기리기 위해 지어졌는데, 이 왕비는 ‘궁전의 왕관’이라는 뜻인 ‘뭄타즈 마할’이라는 이름으로도 불렸습니다.

타지 마할

시칸드라

시칸드라는 무굴 황제 악바르의 영묘로, 붉은 사암과 대리석으로 지어졌으며 악바르 자신이 건축을 시작하여 아들 제한기르가 1613년 완성했습니다. 악바르는 생전에 이 묘의 부지를 직접 고르고 건축을 계획했다고 합니다.

이 건물은 힌두와 이슬람 건축의 장점을 합친 구조이며 무굴 황제의 철학과 비종교적인 세계관을 상징합니다. 또한 이 지역에서 가장 잘 보존된 기념물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무덤은 차바그 안에 있는데 차바그 역시 이 복합 건물의 아름다운 부분입니다.

시칸드라

메탑 박

이 아름다운 정원은 야무나 서쪽 강가에 있으며 강 건너편에 있는 타지 마할의 정원들과 일직선에 위치합니다. 300 평방미터에 달하는 메탑 박은 흥미로운 발굴지입니다. 민간 전승에 따르면 이 곳이 바부르 황제가 강가를 따라 지은 11개의 유원지 중 마지막 것이며 결국에는 잊혀져 황폐해졌다고 합니다. 이 정원은 타지 마할을 야무나 강 건너에서 불어오는 모래바람으로부터 지키기 위해 재건되었고, 현재 그 대리석 궁전을 바라보기에 최적의 위치에 서 있습니다. 입구에서 바라보는 경관은 특히 아름답습니다.

전설에 따르면 바부르 황제가 이 정원을 만들었고, 샤 자한은 이 곳을 타지 마할을 보기에 완벽한 지점으로 삼아 달빛이 비치는 유원지로 만들기 위해 지금의 이름을 붙였습니다. 보도, 분수, 정자와 수영장이 있으며 과일나무가 많습니다. 메탑 박은 타지 마할 복합 건물의 일부, 즉 강가 테라스처럼 기능하도록 디자인되었다고 합니다. 샤 자한은 이 공간에 ‘블랙 타지 마할’을 지을 계획을 세웠다고 합니다. 그는 메탑 박에 그의 아내의 영묘인 타지 마할과 정확히 일직선으로, 쌍둥이와도 같은 검정색 대리석 영묘를 그 자신을 위해 지으려고 했습니다. 그러나 아우랑제브가 그를 죽을 때까지 유폐시킴으로써 그 야망은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메탑 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