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그라는 음식점의 기쁨이고 무굴의 유산은 음식의 요리 문화에 깊은 각인을 남겼다.

베다이

베다이는 푹신푹신한 튀긴 빵인데 매콤한 감자 그레이비 소스에 요거트를 얹어 곁들입니다. 달콤한 맛과 매운 맛 두 가지가 있고 보통 잘레비와 함께 먹습니다. 델리 주변에서는 베드미라고 부르며 호화로운 아침 식사로 먹습니다.

베다이

발라

아그라에서 만드는 ‘발라’는 감자로 만든 튀긴 패티로 ‘알루 티끼’라고 합니다. 병아리콩 그레이비 소스나 조미료, 그린 코리앤더 처트니와 함께 먹습니다. ‘티끼’는 속을 뭉 달로 채워서 튀깁니다. 바삭바삭해지면 요거트와 함께 내고 석류 씨앗이나 간 래디쉬로 장식합니다. 톡 쏘는듯한 달콤새콤한 맛이 나는 산뜻한 음식입니다.

발라

무글라이 음식

아그라는 한때 무굴 제국의 수도였으므로 어디서든 무글라이 요리를 맛볼 수 있습니다. 케밥, 난과 티까는 고급 레스토랑에서든 저렴한 식당에서든 먹을 수 있습니다. 달콤한 과일 맛 음료인 샤르밧은 매우 인기 있는 음식이며 샤 자한 황제가 매우 좋아했다고 합니다. 또 다른 인기 있는 요리인 무르그 무살람은 닭고기에 마살라로 입혀 요리하고 다진 고기와 향신료를 섞어 속에 채운 음식입니다.

무글라이 음식

달 모뜨

달 모뜨는 튀긴 렌틸콩(모뜨 렌틸콩)으로 만든 짭짤한 간식입니다. 양념해서 ‘세브’라고 하는 벵갈콩가루로 만들어 튀긴 국수와 섞습니다. 견과류를 넣기도 하며 바삭바삭하고 매콤하고 약간 기름진 맛입니다. 차를 마실 때 곁들여 먹기에 좋습니다.

달 모뜨

페따

페따는 동아(또는 하얀 호박)으로 만든 사탕입니다. 채소와 물, 설탕으로 만듭니다. 다양한 맛이 있으며 사프란이나 견과류로 맛을 내기도 합니다. 아그라는 페따로 유명하며 평범한 건조 페따부터 앙구리 페따, 케사리 페따까지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페따의 조합법은 무굴 황제 샤 자한의 주방에서 만들어져 350년이나 되었다고 합니다.

페따

잘레비

밀가루를 소용돌이 모양으로 튀겨 설탕 시럽에 담가 만든 것으로 하루 중 아무 때나 먹을 수 있는 달콤한 간식입니다. 주로 달콤하고 걸쭉한 우유 혼합물인 라브리와 함께 먹습니다. 베다이와 잘레비를 같이 먹는 것이 전통적인 아침 식사입니다.

잘레비

차뜨

차뜨는 매콤달콤한 간식이며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라즈 카초리, 다히 발라 등이 있으며 야식을 먹고 싶으면 사다르 바자의 유명한 차뜨 왈리 갈리를 먹으러 갑니다. 아그라의 발라는 감자를 으깨어 튀긴 패티이며 간 래디쉬, 생강, 달콤한 타마린드 소스를 위에 얹습니다.

차뜨